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가볼만한곳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데이트코스 가족여행지 추천

by 코니월드 2023. 10. 3.
반응형

제가 자주가는 수원 가볼만한곳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조의 도시 수원은 문화유산도 많고 새로 개발된 곳도 혼재되어 있어서 과거와 현재를 모두 볼 수 있는 곳이라 선정하기 어려웠습니다. 

 

1. 수원화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실용적인 구조로 되어 있는 동양 성곽의 백미

 

조선 태종 때 도호부로 승격된 수원은 한성 4진의 하나였다. 한양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방향인 광주, 강화, 수원, 개성에 진을 설치하여 수도 한양을 보위케 한 것이다. 그 수원 땅을 지키고 있는 화성은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상설 공연을 진행하고, 매년 가을이면 수원 화성문화제를 개최하여 수원 화성을 알리고 있다. 화성은 조선 성곽 제도의 최고 완성형이다. 한국성곽 발달사에서도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 성은 석성과 토성의 장점만을 살려 축성됐다. 화성 축성에 매달린 선조들은 한국성곽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국과 서양의 축성술을 본뜨기도 했다. 이 성에 관련된 사항은 ‘화성 성역의궤’에 자세히 기록돼 있다. 화성의 건축과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다산 정약용이다. 당시 30세였던 다산은 왕실 서고 규장각에 비치된 첨단 서적들을 섭렵하고 중국에서 들여온 『고금도서 집성』 5,000권을 참조해 새로운 성곽을 설계했다. 정약용은 거중기를 고안하기도 했다. 기록에 의하면 이 성에는 성문을 비롯, 48개의 시설물이 있었지만 현재 복원된 것을 포함해 41개의 시설물이 남아 있다. 보물 팔달문을 비롯해 팔달산을 둘러싼 시설 가운데 가장 높은 서장대, 화포를 감춰두고 적군에게 총을 쏘도록 축조된 남포루, 선조들의 정취가 가득한 방화수류정 등 200년 전 건물엔 조선의 문화 향기가 가득하다. 화성은 1997년 12월 4일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열린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창덕궁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

 

2. 방화수류정

수원성 화홍문의 동쪽에 인접한 높은 벼랑 위에 있는 방화수류정(訪花隨柳亭)은 1794년(정조 18) 수원성곽을 축조할 때 세운 누각 중 하나이다. 동북각루가 공식 명칭이지만 “꽃을 찾고 버들을 따라 노닌다”라는 뜻에 걸맞게 경관이 뛰어나 방화수류정이라는 당호가 붙여졌다. 한 때 홍수로 인해 퇴락한 것을 1848년에 재건축했으며 이후 수원성복원사업의 일환으로 대대적으로 수리했다.2011년 보물로 지정된 방화수류정은 독특한 평면과 지붕형태 때문에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 때문에 화성에서 가장 독창적인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다. 정조가 화성행차 시에 휴식을 취했다는 정자에서는 동으로는 연무대와 동북공심돈, 서로는 장안문과 팔달산이 한눈에 조망된다.

 

3. 수원 통닭거리 (수원왕갈비통닭)

수원 팔달구 팔달로 100m 길이의 작은 골목에 있는 수원통닭골목은 1970년부터 문을 연 원조 가게부터 신생 가게까지 11곳 정도의 가게가 통닭을 튀겨내고 있는 곳이다. 큰 가마솥에 기름을 붓고 튀기는 것이 수원통닭골목의 전통으로, 메뉴는 프라이드와 양념뿐이지만, 요즘 치킨과는 다른 고소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통닭골목에서는 1970년대 좌판에 닭장을 놓고 손수 닭을 잡아 튀기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통닭골목을 지켜오고 있는 ‘매향통닭’ 할머니와 이 골목에서 유명한 ‘용성통닭’과 ‘진미통닭’ 등을 만날 수 있다. 통닭의 가격이 저렴해 부담이 없으며, 푸짐한 양과 독특한 맛에 학생들부터 입소문을 듣고 찾아온 전국 각지의 손님들로 붐빈다.

 

4. 수원팔달문시장

오감(五感) 만족! 다시 찾고 싶은 수원 남문시장은 조선 22대 정조대왕이 상인들을 불러 모아 만든 유상(柳商)시장이자 220년 전통과 역사를 가진 전통시장으로, 특화된 상품과 "왕의 시장 투어"라는 3종 체험 (금박 체험교실, 지동순대학교, 대장간 체험)을 할 수 있는 준비된 글로벌 명품시장이다. 시장 안쪽 순대타운의 순대곱창볶음을 추천한다.

 

5. 광교호수공원

광교호수공원은 광교산과 원천저수지 및 신대저수지의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며 아름다운 수변공간인 어반레비와 함께 6개의 테마를 가진 둠벙으로 어우러져 여러가지 새로운 문화를 담은 국내 최대의 도심 속 호수공원이다. 원천저수지를 먼저 가보는것을 추천한다. 원천저수지가 메인이다.

 

6.광교프라이부르크전망대

광교호수공원의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는 곳

광교호수공원 내 세워진 새로운 건축물인 프라이부르크 전망대는 세계적인 환경도시 독일 프라이부르크 시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전망대를 도입한 건축물로, 양 도시의 자매결연 체결을 기념하고 수원시가 환경도시를 지향하는 의지를 표현하였다. 프라이부르크 전망대에서는 원천호수와 신대 호수의 수려한 경관을 모두 조망할 수 있다.

- 연면적 345㎡, 높이 33m, 지상 3층 규모

 

7. 아쿠아플라넷 광교

수원컨벤션센터 내 자리한 아쿠아플라넷 광교는 연면적 6,500㎡(약 1,970평), 수조 규모 2,000t으로 샌드타이거샤크, 작은발톱수달, 펭귄 등 210여 종 30,000마리의 해양 생물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8. 수원컨벤션센터

2019년 1월 비영리법인으로 설립된 수원컨벤션센터는 MICE 산업 진흥을 위해 설립된 국제회의 전담기구로, 수원MICE복합지구 활성화를 통한 MICE·관광산업의 발전과 수원만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도시마케팅을 담당한다. 또한 국내외 전시회, 회의 등 마이스 행사 개발, 개최, 유치 지원과 마이스산업 홍보 및 도시마케팅을 주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컨벤션센터내 커피숍에서 호수를 바라보며 먹는 커피가 일품이며 다양한 전시를 하고 갤러리아백화점과 연결되어 있어 광교호수공원 산책 후 식사를 하기 좋다.

 

9. 이나경송탄부대찌개

부대찌개의 대표적인 송탄부대찌개의 참 맛을 먹을 수 있는곳이다.
방송출연으로 알려져 대기줄이 길다. 메뉴는 스페셜 부대찌개 단일 메뉴이다. 기본반찬으로 김치와 콩나물이 제공되며 햄이 종류별로 다양하게 들어가 있다. 냄비 테두리에 훈제소세지를 빙 둘러주고 햄과 소세지, 다진육고기가 한가득 들어간다. 육수는 짜지않다.
근처 공원과 경기도 문화의 전당이 있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 장소이다.

예약도 안되고 평일에도 줄서는 맛집으로 2시간은 기다린다고 보면된다.

 

10.나혜석거리

나혜석, 자유에 대한 갈망과 의지를 표현하다

나혜석 거리는 수원 태생인 최초의 한국 여성 서양화가 정월 나혜석 여사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조성된 약 300m가량의 문화 거리로 문화예술회관, 효원공원, 야외 음악당 등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로 내 분수대, 음악이 흐르는 화장실, 조경수가 잘 조성되어 있는 보행자 전용 도로로서 거리 공연과 같은 다양한 볼거리, 주변의 전문식당가로 먹거리가 산재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문화와 만남이 공존하는 거리다. 이나경 송탄부대찌개와 가깝고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이다.


반응형